Manual:run

피니엔진위키미러
이동: 둘러보기, 검색

d8PJM18.png

스크립트를 사용해 작성된 게임을 미리 실행해 테스트합니다.

기기 테스트

로컬 네트워크 내의 기기에서 실행 중인 리모트 프로그램을 찾아 리소스와 컴파일된 스크립트를 기기에게 직접 보내 실제 기기 내에서 테스트를 실행합니다.

자세한 설명과 사용 방법은 튜토리얼에 있는 테스트 해보기 문서에 기술되어 있습니다.


클린 테스트

바로 테스트를 사용해 만들어진 저장 파일 등의 임시 파일을 모두 지우고 새로 컴파일해 실행시켜주는 기능입니다.

리소스와 스크립트가 컴파일된 뒤 리모트 프로그램으로 전송되는 시간이 어느정도 소요되기에 테스트 시 새로운 리소스가 게임에 반영되지 않았거나 스크립트가 원치 않는 작동을 할 때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축키는 컨트롤 + P 입니다.


바로 테스트

개발 중인 그 상태에서 바로 컴파일을 해 테스트를 실행합니다.

이전에 전송된 임시 파일을 다시 전송하지 않고 변경된 파일만 전송되기 때문에 실행 속도가 클린 테스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빠릅니다.

하지만 엔진 내의 버그로 수정된 파일을 정상적으로 잡지 못해 비 정상적인 내용으로 실행될 수도 있습니다.

단축키는 F5 입니다.


현재 장면 테스트

메인.lnx 가 아닌 현재 수정 중인 스크립트 파일의 처음부터 테스트가 실행합니다.

본 기능을 사용하면 프리메인.lnx 은 그대로 실행되나 기존 메인.lnx 는 실행되지 않습니다.

단축키는 F6 입니다.


현재 커서부터 실행

메인.lnx가 아닌 현재 수정 중인 스크립트에 놓여진 커서에서 테스트가 실행됩니다.

본 기능을 사용하면 프리메인.lnx 은 그대로 실행되나 기존 메인.lnx 는 실행되지 않습니다.

단축키는 컨트롤 + F6 입니다.


참고

‘바로 테스트’와 ‘클린 테스트’의 차이점

‘바로 테스트’와 ‘클린 테스트’는 둘 다 PC 에서 바로 테스트를 한다는 점은 같습니다.

피니엔진은 테스트 실행 시 리모트 프로그램에서 실행될 수 있는 형태로 리소스를 가공하여 다음 테스트 시에는 더 빠르게 실행되게 하기 위하여 이러한 리소스들을 임시 폴더에 저장합니다.

‘클린 테스트’는 이렇게 모인 임시 폴더에 저장된 리소스들을 먼저 모두 지우고 테스트를 실행하는 기능입니다.

이에 관해 더 자세한 사항은 테스트 문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